본문 바로가기

IT Basic/Library

모니터 케이블 종류

PC든 노트북이든 모니터에 연결하려면 케이블이 필요하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니터 케이블 종류도 그만큼 많아졌고, 그렇다보니 케이블 단자만 봐서는 이게 무슨 케이블 단자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니터 케이블 종류를 알아보려고 한다.

핵심은 이 케이블이 무슨 스펙을 가지고 있는지 상세히 이해하기 보다는 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PC가 어떤 포트를 가지고 있고, 어떤 케이블로 연결해야하는지 그림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1. DisplayPort (DP), Mini DisplayPort (Mini DP)

DisplayPort (DP), Mini DisplayPort (Mini DP) 케이블이다. 흔히 DP케이블, miniDP케이블이라고 많이 부르고 있는데, 영상신호뿐만 아니라 음성신호도 내보내는 케이블이다. 쉽게 생각하면 이 케이블 하나로 화면이랑 소리를 다 내보내는 것이다.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케이블인데 HDMI케이블보다 늦게 등장해서 HDMI랑 비교했을 때 조금은 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 (맥북 유저라면 miniDP는 익숙할 것이다)

이 DP케이블은 버전이 있는데 1.0부터 현재 1.4까지 나와있다.

현재 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것은 DP케이블 ver1.2이고, 1.4도 판매되고 있다. ver1.4는 요즘 점차 늘어나고 있는 4K나 8K영상을 송출할 수 있는 케이블이다. 본인의 모니터나 TV가 4K, 8K를 지원하고 DP케이블을 연결하려 한다면 ver1.4를 써야할 것이다.

(참고로 버전은 DP만 있고, mini DP는 없다.)

※ 맥북이나 아이맥에서 쓰고 있는 썬더볼트 인터페이스는 위의 miniDP와 단자가 동일하다. 따라서, 맥 유저라면 이를 잘 구분할 필요가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좌측이 썬더볼트, 우측이 miniDP 포트이다.



2. DVI

1) DVI-D 듀얼, DVI-D 싱글


2) DVI-I 듀얼, DVI-I 싱글


HDMI와 더불어 자주 볼 수 있는 DVI케이블이다. 2000년부터 상용화되어, 엔비디아 지포스와 ATI 라데온 시리즈 그래픽카드에 적용되면서 그 당시에 나온 많은 모니터들이 D-SUB와 DVI케이블을 채택했던 것 같다.

이게 참 쓰기 애매모호한 것이 DVI는 크게 DVI-D와 DVI-I케이블로 나뉘어진다.

DVI-D는 DVI Digital, DVI-I는 DVI Digital&Analog를 의미하는데, 사진에서 보듯이 케이블 속의 핀 구조에 따라 달라진다. 쉽게 생각하면 DVI-I는 DVI-D의 -핀이 아닌 +핀을 통해 디지털뿐만 아니라 아날로그까지 출력해준다고 보면 되겠다.

그보다 중요하게 볼 것은 싱글링크냐, 듀얼링크냐다.

싱글링크는 1920x1200 해상도까지 지원하고, 듀얼링크는 2560x1600 해상도까지 지원하니 자신이 쓰고 있는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와 그래픽카드에 있는 DVI단자 모양을 보고 선택하면 되겠다. (개인적으로는 DVI-D 단자가 더 많이 쓰이는 것 같다)

참고로 이 케이블은 영상신호만 전달한다.


3. D-SUB (VGA, RGB)

이제는 조금씩 찾아보기 힘든 케이블이 되었다. D-sub케이블이라고도 불리고, RGB케이블 혹은 VGA케이블이라고도 불렸다. 대표적인 아날로그 케이블인데, 옛날 CRT모니터나 2000년대 17인치 모니터에 주로 사용된 케이블이다.

이건 딱히 설명할 게 없다. 다만, 고해상도 모니터에는 부적합한 케이블이니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더라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HDMI, Mini HDMI, Micro HDMI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케이블이 아닐까 싶다. 바로, HDMI케이블이다.

안쓰이는 곳이 없다. PC, 노트북, 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스마트폰, TV까지. 팔방미인이다. 앞서 DP케이블 설명할 때도 언급했지만, HDMI는 영상신호와 음성신호를 모두 출력한다. 

이 HDMI케이블도 버전 개념이 있는데, 버전에 따라 지원하는 해상도나 음성대역이 높다. 높은 버전일 수록 좋고, 현재 시중에 많이 판매되는 버전은 HDMI ver1.4이다.

무조건 비싼 케이블이 좋다 라는 생각보다는 버전에서 오는 차이만 있으니 아래표를 참고해 적절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출처 : 나무위키 https://namu.wiki/w/HDMI?from=hdmi)

'IT Basic > Libr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니터 케이블 종류  (1) 201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