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JAVA

[JAVA] 자바스터디 : Hello, java / Hello, world!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자바공부를 시작하면서 배우는 하나하나를 부족하더라도 정리해 업데이트 해보고자 한다. 소스코드를 봤을 때, 부족하거나 좀더 좋은 형태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바란다.


자바를 시작하든 C언어를 시작하든 혹은 다른 언어를 시작하든 그 스타트는 출력문을 통해 Hello, world를 화면에 띄워보는 것 같다. 그래서 System.out.println을 통해 출력해 보았다. 앞서 JDK와 JAVA path 환경변수 설정을 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 명령프롬프트로 자바 컴파일러로 컴파일 후 자바 런처로 실행했다.

class Hell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1행 : Hello라는 class를 선언

3행 : main메소드를 선언

5,6행 : main메소드 안에서 System.out.println으로 문자열을 출력


[참고1] 명렴프롬프트에서 실행을 위해 소스코드를 메모장에서 작성 후 .java 확장자로 저장했다. 그래야 컴파일을 할 수 있다. .java 확장자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처럼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형식으로 변경해야 .java확장자로 입력할 수 있다.



[참고2] 명령프롬프트에서 경로를 컴파일 할 소스코드가 있는 폴더로 변경해야한다. cd (폴더경로)를 입력해 이동하자. 컴파일을 하기 위해서 javac (소스코드파일명).java 라고 입력해보자. 그럼 class파일이 생성되는데, 소스코드 파일명이랑 조금 다르다. 이유는 소스코드 내 class선언할 때 class명을 Hello라고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장한 .java확장자의 파일명대로 class파일이 생성되지 않는다고 깜짝 놀라지 말자. class 이름을 따라가니까.

- 소스코드파일명 : hello

- class파일명 : Hello




[참고3] 컴파일 된 class파일 실행을 하기 위해서 이번엔 javac가 아니라 java (클래스파일명)을 입력해보자. 그러면 main 메소드 내에 있던 코드들이 실행되어 출력된다. 만약, 자바 런처를 실행할 때 java (클래스파일명) 을 입력하고 뒤에 .java처럼 확장자를 입력하면 런처 오류가 발생해 출력이 안되니 주의하자. 의외로 헷갈리는 사람이 많아 처음에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