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Tool

파워목업 리뷰(Power mockup Review), 앱기획/웹기획에 유용할 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파워목업(Power mockup)이라는 툴이다. (혹은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program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앱이나 웹을 기획한다면 이미 들어봤거나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좀 쉽게 스토리보드를 설계하기 위해 고민하던 찰나에 본 글을 발견했을 수도 있다. 파워목업은 앱/웹 화면설계하는데 있어 대표되는 툴 중에 하나다. (다른 하나는 발사믹 목업Balsamiq Mockups도 있고, 국내에서는 카카오에서 만든 오븐Oven이나 네이버 계열사인 NTS에서 만든 프로토나우라는 것도 있다)


1. 파워목업 소개/설치하기 Powermockup Introduction / Setup

MS office 프로그램 중 하나인 파워포인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툴로 Wulfsoft (찾아보니 독일기업이다)에서 개발했다. 홈페이지에는 파워목업을 쓰는 기업 중 대표적인 기업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국내기업인 삼성, LG도 들어가있다.


라이센스는 유료다. 체험판 라이센스trial license도 있지만 사용할 수 있는 쉐이프 등에 제한이 있어 아무래도 사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개인이나 팀, 기업 단위로 판매되고 있는데 자신에게 적합한 라이센스를 확인해 구매하면 될 것 같다. 무료로 라이센스를 1 copy 받을 수 있는데 그건 아래에서 따로 다루겠다.


파워목업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아래 공식홈페이지 url로 접속하자.

http://www.powermockup.com/

그럼 위와 같은 메인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는데 우측 상단에 DOWNLOAD를 클릭하자.



DOWNLOAD를 클릭하면 셋업파일을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화면에는 Download Free Trial 버튼만 있는데, 그냥 이걸 클릭해서 받으면 된다. (유료사용자라면 라이센스 인증은 설치 후에 하면 된다)



다운로드 받은 셋업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설치마법사 팝업이 뜬다. 별달리 설정할 것은 없으니 Next를 누른다.



읽을 시간이 있다면 읽어도 좋다. 아니면 인스톨을 누르자.



그러면 설치가 시작되는데,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설치가 완료되고 Run PowerMockup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 그림처럼 파워포인트가 실행된다. 이 때, 추가 기능 로드 중에 PowerMockup 가 들어가있는 것이 보인다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2. 파워목업 살펴보기 Powermockup Review

파워목업을 처음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user guide파일이 실행된다. 파워목업 기능 자체는 사용하는데 특별한 기술을 요구하진 않으니, 굳이 읽어볼 필요는 없다. 일단, 파워목업 관련 창들을 확인해보자.



막 설치했다면 우측에 파워목업 쉐이프PowerMockup Shapes 창이 표시될 것이다. 위 그림은 트라이얼 버전인 관계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얼마 없다. 어쨌든 카테고리별로 잘 정렬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풋Input이나 네이게이션Navigation 등 다양하다.

사용방법은 위의 쉐이프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고 싶은 쉐이프를 클릭해서 슬라이드 끌어놓으면 된다.



그러면 슬라이드에 위 그림처럼 쉐이프가 생성된다. 중요한 것은! 텍스트 입력이 필요한 쉐이프들은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수정이 불가하다면 이 툴로 백날 기획해봐야 잘못된 정보만 전달했을 것이다.



위 그림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쉐이프들로 간단히 만들어 본 것이다.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참 쉽다.




좀더 많인 쉐이프들이 필요하다면 쉐이프 창 하단에 Download more Shapes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창이 뜬다. 터치 제스쳐Touch Gestures나 아이폰 목업iPhone Mockup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받아라. 매우 유용할 것이다.



설치된 파워목업에 대해 설정할 것이다 있다면, 파워포인트 메뉴에 추가된 파워목업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위 그림)



그럼 위와 같은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센스 인증이나 업데이트도 여기서 할 수 있다.


아래는 Wulfsoft에서 제작한 소개동영상이다.




3. 파워목업 라이센스 무료로 받기 Powermockup Free License

위에서 언급했던 파워목업 무료 라이센스를 받는 방법은 본 글처럼 파워목업을 열심히 포스팅해서 파워목업에 메일로 요청하면 된다. 약간의 수고로움이지만, 이런 강력한 툴을 무료로 쓸 수 있는 기회니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http://www.powermockup.com/order/free-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