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JAVA

[JAVA] JAVA JDK 설치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바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위해 JDK (Java Development Kit)를 먼저 설치해야한다. JDK를 설치해야하는 이유는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함인데, 같은 자바를 사용할지라도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운영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JDK가 중간에서 해소시킴으로써,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더라도 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설치방법은 아래와 같다.


* 오라클 자바 사이트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index.html

URL이 변경될 수도 있으니 위 URL로 접속되지 않으면 포털사이트에서 자바라고 치면 접속할 수 있다.

(여담으로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개발했지만, 2009년 4월 20일에 오라클이 인수했다. 당시에 IBM이 먼저 인수하려고 70억$를 제시했지만, 오라클이 74억$를 제시하면서 IBM을 제치고 성공적으로 인수할 수 있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그림과 같은 페이지로 접속되는데, 여기서 Java SE를 클릭한다.

(Java SE 말고도 Java EE나 Java ME도 있으니, 본인이 필요로 하는 개발환경에 따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다운로드 항목에서 Java Platform (JDK) 8u73 / 8u74을 클릭한다.



Java Platform (JDK) 8u73 / 8u74 다운로드 메뉴는 위 그림처럼 되어있는데, 라이센스 사용에 동의하고 PC에 설치된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는다.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 PC 운영체제 버전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글을 참고하자)

2016/03/12 - [IT Basic/Windows] - 윈도우 비트 확인하기




다운로드를 받으면 다운로드 경로에 위와 같은 파일이 생성되고, 별다른 설정없이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된다. (가끔 PC환경에 따라 더블클릭으로 실행해도 바로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는 설치프로그램을 불러오는 중이니 조금 기다려보면 설치팝업창이 뜰 것이다)


설치팝업에서 필요에 따라 설정을 변경해야하는 게 없다면 각 단계에서 다음버튼만 클릭해주면 된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제어판이나 시작메뉴에서 JDK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된 JDK의 버전을 확인하고 싶다면, 명령 프롬프트(cmd)를 실행시켜서

java -version 이라고 입력하면 설치된 버전정보가 출력된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방법은 윈도우키+R을 눌러 뜨는 실행창에 cmd라고 입력하면 된다)



만약, JDK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