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asic/Mac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맥북도 다른 노트북과 마찬가지로 배터리 수명이 존재한다. 

맥북에서는 충전할 때마다 시스템상으로 사이클 수를 증가시켜, 배터리 수명이 어느정도인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 충전 사이클 형식은 배터리를 모두 사용 후 충전함을 의미하지만, 충전량을 다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을 하더라도 무조건 사이클 수를 증가시키지는 않는다. 즉, 일정한 기준을 만족해야만 사이클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사이클 수가 1증가하기까지 실제 충전횟수가 3~4회 있었다하더라도)


그러면 본인의 맥북 배터리 사이클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자.



맥북 상단바에서 애플마크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관련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맥북의 기본 정보들을 나타내는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시스템 리포트 메뉴를 클릭한다.



시스템 리포트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맥북의 하드웨어 정보창이 뜨는데, 여기서 하드웨어 > 전원 메뉴로 들어간다.

전원 메뉴로 들어와서 세부정보 중 그림에 표시된 '사이클 수'가 바로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를 말한다.



아래는 애플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맥북 모델별 배터리 사이클 수명이다.

최대 배터리 사이클 수에 도달하면, 배터리 수명이 다된 것으로 본다고 하니 본인 모델에 맞는 맥북의 배터리 사이클 수를 체크해두는 것도 좋을듯 하다.


아래는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노트북 모델별로 배터리를 보관하는 방법이라고하니, 그냥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www.apple.com/kr/batteries/maximizing-performance/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725

Apple 기기는 다양한 온도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상적인 최적온도 범위는16° ~ 22°C입니다. 특히 기기가 35°C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배터리 용량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상된 배터리는 충전된 양의 전력을 기기에 충분히 공급하지 못합니다. 고온에서 기기를 충전할 경우 배터리는 더 손상될 수 있으며, 고온 환경에 보관하는 것만으로도 되돌릴 수 없는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추운 환경에서 기기를 사용할 때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들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배터리 온도가 정상 범위로 돌아오면 성능도 정상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기기에 씌운 채로 충전하면 과도한 열이 발생해 배터리 용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정한 유형의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충전할 때 기기가 뜨거워지는 것 같으면 먼저 케이스를 빼주세요.Apple Watch Edition 모델의 경우, 충전 시 반드시 마그네틱 충전 케이스 커버를 분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기기를 오래 보관해둬야 할 때 배터리의 전반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보관 환경의 온도, 그리고 보관을 위해 전원을 끌 때의 배터리 충전율입니다. 이와 관련해 다음의 사항을 권장합니다.

  • 기기 배터리를 완전 충전 또는 완전 방전하지 말고 약 50% 정도 충전하세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된 채 기기를 보관하면 충전이 불가능한 심방전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완전 충전된 상태로 오랫동안 보관하면 배터리 용량이 일부 손실되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 보관 중에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도록 기기의 전원을 차단하세요.
  • 기기를 32°C 미만의 습하지 않고 서늘한 환경에 보관하세요.
  • 기기를 6개월 이상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6개월마다 충전해 50%를 유지해주세요.

보관하는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장기간 보관 후 다시 사용할 때는 배터리 잔량이 얼마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관이 끝나 다시 사용하기 전에 정품 어댑터로 20분 동안 충전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