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asic/Windows

윈도우 MAC주소 확인하기 (Windows Mac address)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통신(이해하기 쉽게 인터넷)하는 기기(PC,노트북,핸드폰,태블릿,그 외 통신가능한 모든 기기)라면 반드시 맥 주소(Mac address)라는 것을 가진다. 맥어드레스라고 하기도 하고, 맥주소 혹은 물리적 주소라고도 한다. 

(맥 주소는 총 12자리로 구성된다. 예) C0-CC-F8-12-11-01)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처럼 맥 주소도 고유 번호의 성격을 띈다. 따라서, 다른 기기와 맥 주소가 같을 일이 없다. (여담을 잠깐 하자면, 예외적으로 임시로 MAC주소를 변경할 수 있기는하다. 이를 MAC 스푸핑(MAC spoofing)이라고 하는데, 변경이라는 말보다 속인다는 게 정확하겠다. (스푸핑이 패러디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 네트워크/해킹분야의 용어니 아 그렇구나 하는 정도로만 알면 되겠다. 스푸핑도 MAC에만 한정되지 않고 IP나 DNS(Domain Name System) 등 네트워크 관련된 모든 것이 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기기가 유/무선 통신이 다 가능하다면 맥 주소도 유선/무선 맥 주소를 다 가지게 된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맥 주소(Mac address)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윈도우 키 + R를 눌러 실행창을 띄워보자.

그리고 위 그림처럼 cmd 라고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명령 프롬프트(cmd)가 실행된다.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위 그림처럼 ipconfig /all 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뭔가 여러 정보가 출력된다.


캡처된 그림이 좀 긴 관계로 빨간색 부분과 노란색 부분을 나누어 설명하겠다.



빨간색 부분이 바로 확인하고자 하는 맥 주소(Mac address)다. 영문OS라면 Mac address라고 표기되지만, 한글OS는 물리적 주소라고 표기된다.

위 그림 속 기기는 유/무선을 다 지원하는 노트북이어서 2개의 맥 주소를 가지고 있다.

주로 유선 맥 주소는 '이더넷 어댑터', 무선 맥 주소는 '무선 LAN 어댑터'라고 표시되고, 그 아래 물리적 주소 항목에서 맥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속에서는 마지막 자리를 일부러 가렸으니, 오해 없기를 바란다)



노란색 부분은 맥 주소를 확인할 때,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덧붙였다.

앞서 '이더넷 어댑터'나 '무선 LAN 어댑터' 말고도 '터널 어댑터'로 시작되는 것들이 있는데 이건 운영체제상에서 가상으로만 존재하는 어댑터다.

VPN 등 가상으로 활용해야하는 기능을 위해 필요한 가상 어댑터니 참고만 하자.



다른 운영체제의 MAC주소 확인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 iOS(아이폰,아이패드) : http://ts-study.tistory.com/6